1. 서양 윤리사상의 원류
1) 소피스트
인간철학의 선구, 개인주의, 상대주의, 경험주의, 실용주의적 윤리관․진리관
소피스트란 BC 5세기 중엽부터 BC 4세기에 걸쳐서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를 무대로 활약한 지식인 사상가들을 총칭한다. 그들은 부유한 가정의 청년 자제에게 변론술을 비롯하여
제1강 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목표 :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중국 사상의 흐름을 이해하고, 오늘날 우리들의 지식과 사회의 기반이 된 사유의 원류를 짚어본다.
1.동양사상이란 무엇인가?
·이름의 문제-명실상부(이름과 실질은 서로 부합해야한다.)
·동양사상이란 존재했는가, 존재하는가?
*동양이
중국 청나라 말기의 무술년(1898)을 정점으로 수행된 康有爲, 梁啓超, 譚嗣同등 사대부들의 개량주의적 변혁운동을 말한다. 변법자강운동(變法自强運動)이라고도 한다.
당시 중국에서는 농민봉기와 자본주의열강의 침략으로 청나라의 지배체제가 크게 동요되고, 이를 재정비하려는 노력도 아편전쟁
전개하되 필요한 부분마다 니체가 쓴 저서들을 인용해가면서 논의를 전개시킬 것이다.
아울러 니체, 혹은 백승영의 책에 대한 비판도 빼놓지 않고자 한다. 여기서 비판이라 함은 그 의의와 한계를 동시에 논한다는 함의를 갖는다. 어떤 사람의 사상을 대할 때, 또는 어떤 책을 대할 때 철학하는 사람
전개하고자 한다.
人間 本性에 대한 문제들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것은 人間의 이상에 대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의 제기와 함께 현실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반영이라 생각된다. 그리고 여기서는 그의 철학사상과 중심적으로 맹자의 실천적인 면을 볼 수
사상 ․ 미신 ․ 종교 ․ 민중의 생활 ․ 관행 ․ 도덕 ․ 문학 ․ 예술 ․ 과학 등의 요소가 들어 있다고 본다.
동한 시대에 나타난 『태평경 (太平涇)』이나 『노자상이주(老子想爾注)』같은 책은 초기 도교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태평경』에서는 이미 노자를
1. 윤리와 짐승
서양의 지배적인 윤리사상이 헤브라이즘을 기반으로 한 기독교적 윤리사상이라면, 동양의 경우 지배적인 윤리사상의 근간을 이루는 것은 유가철학을 기반으로 한 유교윤리라 할 수 있다.
윤리는 필연적으로 당위명제로서 제시된다. 이를테면 '너는 …해야 한다.' 내지는 '너는 …
사상사교수를 지냈다. 그의 사상적 발전 과정을 보면 방법론·인식론적 시대 분류에서는 이론언어학으로, 이후에는 각 시대의 권력적 소재에 관심을 가졌다. 권력에 대한 의지가 인간을 이해하는 열쇠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주제는, 역사라기보다는 비연속적 시점을 강조하는 고고학이며, 한 시대의 인
사상에서, 그리고 이의 본거지인 동아시아로부터 서서히 그 문이 열리고 있는 것이다. 동양사상의 출발은 인본주의에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세상의 그 무엇도 인간의 가치를 능가할 수는 없는 것이다. 동양인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리고 있는 인불인지심, 그리고 우리 한국인들에게 특히 철저한 효
전개된 불교에 대한 검토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현대에서도 불교는 기복 위주의 종교로만 간주된 채, 인생교육체계로서의 불교의 존재는 별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의 철학적․윤리적 가르침들은 형이상학적 존재론에 바탕을 두고 전개된 동서양의 철학계와 종교계에 새로운 대안으